깜짝 놀라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피아노가 집안에 있으실 경우 일것입니다. 또한 집안에 무거운 예를 들어 두꺼운 철로 된 금고가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큰일 난 경우는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집에 관한 무게를 지탱하는 이야기를 해드려고 합니다. 집은 기본적으로 지붕과 1층, 2층 으로 구조 되어있습니다. 2층은 지붕과 연결되어있고 지붕은 그 위에 눈이 왔을 경우 그 중량과 바람이 부는 경우 버틸수 있는 힘을 버틸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층 주로 침대와 책상, 옷이 있는 곳인데 그러다 보니 사람을 포함한 중량을 계산하여 그것을 버틸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몇곳의 기둥은 그 위의 하중또한 책임을 지고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 아래에 1층은 부엌과 나무 마루, 냉장고, 피아노, 쇼파, 티비, 등 무거운 중량을 버틸수 있는 구조설계가 되어있으며 기둥들은 그 위에 중량도 같이 책임지고 있을것입니다. 그에 비해 지하실은 그 아래의 중량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아래는 땅과 연결되어있으므로 그 중량의 책임은 없으나 그위에 모든 하중을 견딜 기둥은 있겠습니다. 앞서 길게 말한 이유는 집을 지을때 그럴만한 경우를 계산하여 집을 짓기 때문에 가령 있어야 할 물건들이 그 자리에 없다면 문제가 발생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방에 피아노가 너무 많다면 그 중량을 버티기 힘들것이고. 커라란 돌덩이가 방에 많다면 문제가 발생할수 있겠습니다. 집에 발코니나 덱 같은곳도 그 하중에 정도가 있으므로 너무 믿고 무거운것을 두면 곤란할수 있습니다.
또한 집안에 벽을 없애는 작업을 하는 경우 전문가의 정확인 구조적 의견이 없이 기둥을 처리하게 되면 후에 큰일이 날수 있습니다. 항상 하중에 신경쓰셔서 전문가의 조언이 없이는 함부로 무거운것들을 두거나 기둥을 없애는 것은 안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