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 부엌 – 대부분의 화재는 부엌에서 조리 과정에서 일어나는데 대부분 요리 시작하고 15분 안에 화재의 위험있다는 정보가 있다. 그중에 기름을 사용하는 요리인 경우가 많은데 불을 다루는 곳의 주변은 항상 화재에 노출되어 있기때문에 불이 잘 붙을 만한 소재는 근처에 두지 않은 것이 좋다. 기름, 타월, 휴지, 커튼 등이다.
두번째, 벽난로는 사용후 항상 살피고 완전히 나무에 불씨가 없는지 확인하고 잠들어야 한다. 조그만 불씨도 큰불이 될수 있고 연소시에 불씨가 튈수 있어서 주변은 항상 불화성이 있는것은 치워두어야 한다. 벽난로는 적어도 매년 사용후 청소와 인스팩션을 하는것이 좋다.
세번째, 휴대용 히터 – 집안 전체를 따뜻하게 하려니 비용이 만만치 않아 휴대용 히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조그만 것이 상당한 열을 방출하는데 이것을 침대 옆에 두고 잠을 자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가장 위험하다. 특히 침대 옆에는 이불과 함께 옷장까지 불화성이 강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항상 휴대용 히터는 취침시 항상 전원을 끄고 자는것이 올바른 습관이다. 또한 이것은 벽에서 바로 플러그를 이용하고 익스텐션을 사용해서 연결을 하면 않된다.
네번째, 집안에 전기재품을 사용하려 하면 익스텐션 코드를 많이 사용하는데 사용시 항상 그 용량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을 구입해야 한다. 주로 똑같이 생겼어도 가격이 조금 부담되는 코드가 있는데 그것의 용량이 높기 때문이다. 낮은 것을 사용하면 그 부분이 열이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익스텐션 코드가 발에 걸리니 그것을 카펫이나 양탄자 아래에 넣어서 연결하기도 하는데 이것 또한 열이 발생했을때 화재의 염려가 있다.
다섯번째, 전기박스 , 집안에 가전제품들을 사용시 전압이 모자라서 전기박스의 브레이커를 자주 초기화 시키는 경우가 잦으면 항상 전기 기술자가 손을 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섯번째 – 집안에 전구는 그 전압과 열량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한다. 경우에 따라 그 용량을 받아 주지 않는 전구를 설치하면 그곳에 과열이 생겨 화재를 발생하기도 한다.